• 소비자 알권리 개선

    • 현 자동차부품 유통의 문제점인 완성차업체와 자동차딜러의 부품가격정보 독점화문제가 해결되어 소비자가 부품가격정보를 쉽게 알 수 있어 일반차량 수리 및 보험수리 시 활용이 가능하여 소비자 알권리 충족과 소비자가 OEM, After 등의 부품 가격을 확인 하여 본인의 구매(경제)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여 소비자 선택권 보호, 차량 유지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부품가격인하

    • 현부품가격 공개에 따른 부품가격 비교가 가능해져 OEM, After, 인증부품 등의 가격경쟁 유도로 부품가격 절감효과(자동차 수리비 절감)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자동차 부품 산업 활성화

    • - 부품가격공개 제도를 통해 소비자가 OEM, After, 인증부품 등의 부품가격을 확인 가능해져 After, 인증부품 등에 대한 구매력이 생겨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에게는 고가의 OEM부품과 가격경쟁에서 비교우위를 확보 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어, 안정적 시장 확보가 가능합니다.(중소기업 활성화 기대)

    • - 수입자동차 부품 국산화 촉진 및 부품제조사의 브랜드강화를 통한 수입대체 효과와 수출로 자동차 부품 산업 활성화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기타

    • 우리나라 수리용 자동차부품시장의 약 75%를 소비하고 있는 보험업계에 활용될 수 있어 부품가격 공개 제도를 통해 보험사 등이 보험 수리용부품의 정확한 부품가격 확인이 가능해져 보험손해율을 경감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험료 인하효과와 수리비 합리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